경제 및 금융 용어 배우기 – P/E 비율, 주가지수란?


-- 경제 디스플레이 광고 상단 반응형 -->


PER 비율_주가지수
경제 및 금융 용어, 주가수익률, 주가 지수에 대해 알아보세요.

PER 비율

PER(Price Earning Ratio)이라고도 하는 주가수익비율은 기업의 실제 가치에 비해 주식이 고평가되었는지 저평가되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예. 밸류에이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지표로 밸류에이션에 사용되는 지표 중에는 PBR과 EPS가 있습니다.

기업을 평가할 때 기업의 주가, 기업 이익, 기업 자산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평가한다.

PER, PBR, EPS 및 기타 지표는 모두 위 지표를 통해 산출된 지표입니다.

여기서 PER은 기업의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주가가 EPS로 거래되는 횟수를 나타냅니다.

간단히 말해서 주가를 이익으로 나눈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주가수익 배수를 볼 수 있으므로 주식이 고평가되었는지 저평가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주식을 보자.


삼성전자_주식정보
네이버 주식에 삼성전자를 검색했다.

삼성전자 주식정보로 보면 2023년 2월 26일(일) 기준 주가수익비율은 7.61배다.

EPS(2022.12) 다음은 8,057원이다.

따라서 현재 주가 61,300을 EPS 8,057로 나누면 P/E 비율은 7.61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P/E 비율만 보고 주식을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숫자가 맞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PER이 극히 15배, 3배가 되어도 숫자 감각이 없으면 과소평가인지 과대평가인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동일 업종의 PER은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분야에 진출한다.

따라서 반도체 산업에 포함된 기업들의 주가수익비율이 얼마인지 알려준다.

수치상 업종 PER은 9.31배, 삼성전자의 현재 PER은 7.61배로 밸류에이션이 과소평가됐을 수 있다.

다음은 회사의 실적 분석을 요약한 것입니다.

우리는 최근 분기 실적의 PER만 본다.

그리고 분기가 진행됨에 따라 PER이 점차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P/E 비율 및 주가

그런 다음 주가와 P/E 비율을 대략적으로 비교하여 이익이 얼마인지 추정합니다.

6월과 9월을 비교해보면 주가수익비율은 6월이 높았지만 주가는 9월이 높았다.

이 이야기는 상당한 이익 감소의 결과로 보아야 합니다.

위 표에서 2020년 12월 연간 실적을 보면 당시 PER은 21.09배였다.

즉, 현재의 7.61배와 비교하면 이미 엄청나게 높은 수치이다.

이 수치가 거품이 될지, 현재 수치가 과소평가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시 PER 얘기로 돌아가서, 기업의 PER이 역사적 추세나 수익 구조가 유사한 다른 기업에 비해 낮다면 기업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P/E 비율이 다른 유사한 회사보다 높으면 과대평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주가수익률을 주식시장 전체로 확장하면 여러 나라의 주가 수준을 비교할 수 있다.

위의 PBR(Price to Book Ratio)은 회사의 주가를 주당 장부가치(BPS)로 나눈 값입니다.

즉,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입니다.

PER은 기업의 수익성을 판단하는 지표이며, PBR은 기업의 재무구조 관점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주가지수

주가 지수 전반적인 주가 수준주식 시장에서 주식이 거래되는 많은 회사의 지표입니다.

주가지수는 이러한 개별적인 움직임을 종합하여 주가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만든 지수입니다.

주가지수는 기준점의 주가총액과 비교점의 주가총액을 비교하여 산출한다.

이 비교에는 두 가지 주요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1) 평균주가

주가 평균 공식은 단순히 대상 주식의 주가를 더하고 주식 수로 나누는 것입니다.

미국의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와 일본의 닛케이지수가 대표적이다.

2) 시가총액 가중치 공식

시가총액가중접근법은 개별 종목의 주가에 상장주식수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주가지수이다.

한국의 KOSPI와 KOSDAQ, 미국의 NYSE Composite Index와 S&P500, 일본의 TOPIX 등 세계 주요 국가의 주가지수는 대부분 시가총액 가중치 공식을 이용하여 산출된다.

아래는 한국의 대표적인 주식시장인 코스피시장의 차트입니다.

KOSPI는 영어 KOSPI로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를 의미합니다.

오늘의 지수는 2423.61입니다.

지수 계산에 사용되는 기준점은 1980년대로 100이다.

(1980년 1월 4일) 당시 시가 100을 보면 현재 시가는 24배 정도다.


복합 지수
구글 파이낸스 검색용 한국 KOSPI 지수(약 1년)


-- 경제 디스플레이 광고 하단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