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간편결제? 카드의 끝이오고 있습니까?

대세는 간편결제? 카드의 끝이오고 있습니까?


카드


지갑에서 실제 카드가 누락되었나요? 카드가 현금 결제의 종말을 가져왔다면 이제 결제는 카드의 종말을 가져왔습니다.

Apple Pay가 시장에 진입하면서 결제는 다시 한 번 경쟁을 강화할 태세입니다.

이제는 제조업체들도 페이의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카드 시대의 종말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일이 아니며,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내 간편결제 시장 규모는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0년 한국의 일평균 간편결제 거래액은 4009억원, 2021년 5590억원, 지난해 상반기에만 7232억원으로 치솟을 전망이다.

지난해 하반기 통계까지 포함하면 1조원을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

올해는 간편결제 시장의 급성장으로 기록적인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용카드사들도 간편결제 시장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나 초기에 지체되고 있다.

한국에서 곧 출시될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외에도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거대 기술기업들이 간편결제 시장을 장악했고, 최근에는 제조사들도 자체 간편결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그들은 Fei에 대한 상표권을 신청했으며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상업기업 쿠팡이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 쿠팡페이(Coupay)를 론칭했고, 중고거래 플랫폼 캐롯마켓도 현지화 간편결제 서비스인 캐롯페이를 론칭했다.

기존 결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카드업계에 있어 ‘결제 전쟁’ 자체가 큰 위기다.

카드사를 비롯한 금융권도 간편결제 시장에 뛰어들고 있지만 기존 업체를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기준 카드사 등 금융권의 간편결제 시장 점유율은 27.6%에 그쳤다.

결제 시장을 거의 독점한 카드 시대에 비하면 점유율은 미미하다.

전문가의 예측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실물 카드 중심의 결제 문화에서 스마트폰 중심으로의 변화는 일상에서 충분히 체감할 수 있는 변화다.

특히 애플페이의 등장으로 이러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카드업계는 반발하지 않았지만 손익을 따져볼 분위기다.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와 빠르게 제휴를 맺었듯 다른 카드사들도 어떻게든 간편결제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했다.

카드결제를 비롯한 간편결제가 카드시대의 종말을 고하고 있습니다.

금융기술(첨단기술이 결합된 종합금융서비스)이다.

일부 언론에서는 ‘스마트결제’, ‘XX결제’ 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영어권에서는 e-wallet, digital wallet, mobile wallet, mobile payment 등의 단어가 정확히 1:1로 일치하지는 않지만 자주 사용됩니다.

간편결제의 목적은 같지만 각 서비스의 시작과 방향은 매우 다릅니다.

PayPal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위한 에스크로 서비스 중개자로서 eBay의 결제 시스템으로 발전했으며 Apple Pay와 Google Pay는 스마트폰 운영 체제 시장을 개척하여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수를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처음부터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오프라인 통합 결제 시스템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공인인증서, 액티브X 등 복잡한 온라인 결제 절차를 대체하는 서비스가 대거 등장하기 시작했다.

온라인몰에서 상품 주문 및 결제 시 공인인증서를 포함한 수많은 보안 절차를 통해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소액결제의 연장선이라고도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제조사, 유통사, IT기업 등 다양한 기업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했고, 이에 따라 국내 서비스는 운영 및 구현 방식, 온/오프라인 활용 범위, 지원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일부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앱카드”와 같은 서비스와 유사합니다.

오프라인일 때는 스마트폰만을 이용하여 인증과 결제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인증 코드를 수신 및 처리하거나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카드나 퀄컴의 연장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결제 단말기의 대중화, NFC 주도권 경쟁, 높은 카드 보급률 등으로 인해 상용화 속도가 매우 더뎠습니다.

티머니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을 타깃으로 한 시도는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아직 일본에서는 스이카처럼 본격적인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 본격적인 간편 오프라인 결제에 대한 관심은 애플의 애플페이 출시와 삼성전자가 단말기 교체가 필요 없는 마그네틱 카드 기반 결제 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촉발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