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구용

1950년대 한국을 대표하는 문인

가나야 이사무

자발적인 초현실주의 시인

출생 사망

1922년
2001년

1922년 2월 5일 경북 상주에서 자생적 초현실주의의 험난한 길을 걸어온 시인 김구용(1922~2001) 지주의 아들로 태어났다.

본명은 영탁. 진지용은 15세에 ‘향수’라는 시를 지어 조숙한 면모를 보였다.

청명한 가을날 / 한국의 고도를 방문하다 / 송월은 쾌적하다 / 바람은 차갑다.

김구용, 『시』 중 『회고록』(차오광출판사, 1976)


즉흥적인 초현실주의 시를 한국 문단에 소개한 김구용ⓒ시공상

스무 살 김구용은 일제강점기 말 징병을 피해 책을 짊어지고 공주 동학사로 왔다.

이후 12년 동안 유불교와 선종의 고전을 공부했고, 1952년 10월까지 부산으로 건너가 서양문학을 공부하며 문학수업에 몰두했다.

그는 특히 발레리에게 집착했고, “수척한 얼굴에 베일을 씌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림 수집과 구매에 자부심을 갖고” 자신의 문화생활에 집착했다.

하나) 이 시기에 그는 충청도의 많은 문인들과 깊은 교우관계를 맺었고 이는 이후에도 지속되었다.

1949년 성균관대학교 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신천지에서 〈백야산〉, 〈백개두게〉 등의 시를 발표했으나 6월 25일 이후 부산에서 창작활동을 시작했다.


왼쪽부터 1970년대 초 시인협회 심포지엄에서 이승헌, 김영태, 김구용, 김춘수(ⓒ시공스)

무엇보다 진지룡의 시에 일관되게 등장하는 것은 ‘표현의 독립성’이다.

그는 종종 전통적인 시적 문법에서 벗어나 비시와 교전하는 위태로운 상태로 나아갑니다.

그의 시는 장시와 산문시가 주를 이루며 1960년부터 10여년 간 『구가』, 『소음』, 『꿈의 이상』(이상, 꽃 등 시의 부조화)을 펴냈다.

모두 산문시로 원고가 100쪽이 넘는데 당시 청록파로 대표되는 보수적 미학이 성행하던 시대를 생각하면 진지우롱이 제시한 산문시의 형식은 반(反)반도와 다를 바 없다고 할 수 있다.

-시와 아방가르드 반 전통.


전통시의 문법에서 벗어난 금기룡의 장시 ‘국어’ⓒ시공서

진지우용의 시는 처음부터 장시와 산문시의 형식을 취하지 않았다.

그의 시는 여러 가지 형태의 변화를 겪었다.

1943년경 Sitiao, 3년 후 극단의 산문시, “Guoyu”로 편찬된 장시, “Song(노래)”의 재작성된 형식 등. 이 길을 걸어온 그는 다른 시인들과 달리 시의 은유나 묘사가 아닌 산문의 진술 형식을 추구했다.

한자에 추상명사를 도입해 전통 기술에 반기를 든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꽃 같은 화장품이 늘어서 있고, 물처럼 맑은 화장대 위에, 작은 방 안에는 머리가 두 개인 여자가 사람의 마음이 아닌 몸으로 나타났다.

이 기괴한 삶을 본 사람은 자기 파괴, 서로 싸우고 서로 괴롭히는 형벌이 어디에서 오는지 알 수 없습니다.

긴 몸이 늘어지고, 애증의 송곳니가 번쩍이며 상대의 머리를 깨물고, 거울에는 피가 튀고, 파도는 방을 붉게 물들인다.

그는 눈이 어두워지면서 기절했습니다.

(김구용의 ‘벌거벗은 노예’에서 발췌)

시에서 종종 피하는 추상 명사의 의도적인 사용은 반시적 기법으로 이해됩니다.

그러나 진지우용이 그의 시에서 감히 추상명사를 사용한 것은 전통적 미의식과 관련이 많다.

내가 읽은 서양인의 시를 보면 추상명사를 자유자재로 사용한다.

그래서 정신의 내적 성질을 표현하기 위해 우리나라에 추상명사를 도입하게 되었는데 물질명사만 쓰다보니 보기에는 좋아보이지만 내면세계가 느슨해서 일부러 추상명사를 파헤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실종”, “외로움”, “슬픔”과 같은 몇 가지 추상 명사가 있습니다.

그것만으로는 부족하여 서양인의 지적인 사고방식을 표현하는 번역으로 표현된 추상명사를 소개하지 않을 수 없었다.

김구용, “나의 문학, 나의 시작 방법”, “근대문학”(1983.2.)

진구룡 시의 진술 형식에는 모순되는 표현, 아이러니한 진술, 모순되는 형용사가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진술을 통해 그는 선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지만, 자연스런 관조나 공허함에 빠지지 않고 현실로 돌아온다.

이런 식으로 그는 전쟁으로 인한 황폐화와 인간성 상실이라는 절박한 현실 사이의 긴장을 시에서 포착한다.

그의 시는 극단적인 은유와 직선적 인식을 중첩시켜 초현실주의를 더한 것으로도 평가된다.

그리하여 “표현의 추상적 경험세계를 통한” 진지우롱의 독특한 시세계가 구축되었다.

김구용은 두 사람이 필요 없는 미당과 두 사람이 필요 없는 완하이를 생각하는 시인이다.

따라서 그는 하위 클래스에 대한 극도의 혐오와 모든 가식적인 몸짓에 대한 혐오감을 보였습니다.

그는 또한 시인은 시에서 모든 것을 말해야 하며 시나 작품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1956년 김구용은 『근대문학사』가 제정한 제1회 신인상을 수상했다.

이후 1969년에 『시집 1』, 1976년에 『시집』, 1979년에 『내국곡』, 1982년에 『송바이바』가 출간되었다.

시집 외에도 그는 여러 고전 번역본을 출판했습니다.

그는 서예로 가정을 꾸렸고 희귀 서적 및 고서 수집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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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하다

  • ・Li Jianji, “빈 명상과 산문시의 정신”, Song Hetian과 Li Nanhao 편집, “1950년대의 시인”, Nanyan, 1994
  • ・ 조남익, “한국근대시론”, 미래문화사, 1993
  • ・ 홍신선, “상상과 현실”, 인문당, 1990

글쓰기

장시주

1979년 시와 문예평론으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입선하며 등단했다.

“Korea No.1″의 편집장을 역임한 후 “Zhonghua” 출판사를 설립하고 13년 동안 편집과 출판에 종사했습니다.

동독에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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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천


20세기 한국문학의 고찰 3 | 장시주 | 건축업자

1900년부터 2000년까지의 문학 작품을 바탕으로 20세기 한국사의 거대한 흐름과 한국인의 생활사, 문화사의 궤적을 추적한다.

20세기를 연도별로 나누고, 해마다 일어났던 다양한 사건, 문학사, 주요 작품, 작가 이야기를 사진과 함께 쉽게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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