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플래시 영화 리뷰

위 플래시

위플래시 영화 리뷰

이 영화의 장르는 드라마이지만, 스릴러를 적어도 상관 없을 정도로 영화를 보면서 매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플레처 교수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의 앤드류를 극한의 극한의 극한까지 몰아내는 그 모습 때문에 내가 앤드류가 된 것처럼 숨이 넘쳤습니다.

진심
달리기 시간을 통해 확실히 내 인생을 “당신이 그렇게 사니까 그런 일이다”라고 채찍질되는 느낌이 듭니다.

WHIPLASH가 곡명뿐만 아니라 채찍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타이틀을 매우 잘 만든 것 같습니다.

플롯

처음으로 빈 연습 공간에서 드럼을 연주하는 앤드류가 나옵니다.

이 모습 플레처 교수의 눈에 들어와 그의 직속 밴드에 입단하게 됩니다.

하얀 티셔츠를 입고 등장하고 검은 옷을 입은 플레처 교수를 만나 회색으로 점차 검게 되어 가는 옷을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점점 플레처 교수에 동화되어 가는 앤드류입니다.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극중의 플레처 교수는 학생들에게 인격 모독적인 말을 견디지 않고 토해내는 사람입니다.

뺨도 그냥 자연스럽게 친다.

세계에서 가장 도움이 되지 않는 말이 그만두면 잘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에게 동화되어 드럼에 미친 집착을 보여주는 앤드류입니다.

교통사고 때문에 피를 흘려도 드럼 연주를 하기 위해 연주장으로 달려가는 모습이 나옵니다.

대단한 사람이라는 소리가 절에 나올 정도입니다.

리뷰

마지막 10분의 하이라이트인 카라반이 나오면, 이 장면 때문에 긴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다고 할 수 있는 정도의 싸움이 늘어납니다.

이어 드럼 솔로 연주를 진행하는 앤드류입니다.

마지막으로 메인 곡인 위플래시의 도입부가 나와 영화가 막을 내리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이 플레처 교수의 교육 방식을 옹호하는 의견이 꽤 많았습니다.

나는 이러한 교육 방법에 대해 궁금하다.

사실 감독은 영화가 끝난 후 앤드류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라는 질문에, 아마 30대 초반에 약물 중독으로 자살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먼저 프레처 교수의 학생 중 이미 자살한 학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듯이 감독은 프레처 교수의 방식이 분명히 잘못되었다고 시사합니다.

원래 인간성의 말살이 천재성으로 이어진다면 과연 이것을 장려해도 되는지 의문이 있습니다.

심하게도 재미있고 우울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