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눈콩 효능 약콩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쥐눈콩 효능 약콩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쥐눈콩은 검은콩의 일종으로 껍질은 검고 크기는 보통 검은콩보다 훨씬 작고 쥐눈처럼 생겼다 하여 소목태, 일명 진눈이콩이라고 불립니다.

쥐눈콩은 블랙푸드의 하나로 속은 겉과 달리 푸른빛을 띤 콩입니다.

쥐눈콩은 예로부터 약성이 뛰어나 식용보다는 약콩으로 많이 쓰였고 조상들은 집집마다 기침이나 열병, 홍역 같은 여러 중독에 걸렸을 때 해독제로 쓰기 위해 조금씩 재배해 왔습니다.

본초도경에서는 이 콩을 약재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언급할 정도로 정을 보익하고 검은 머리는 원기를 북돋우며 힘을 북돋아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래 복용하면 노인이 아이처럼 튼튼해지고 죽을 때까지 담병이 없어진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약콩인 쥐눈콩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탈모 예방

쥐눈콩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E 성분은 두피의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으며 영양성분이 골고루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레시틴, 아연, 칼슘 등의 성분이 모발 성장을 촉진해 줍니다.

2. 시력 향상

쥐눈콩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고 야맹증으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나 노화로 시력이 저하된 분들이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

쥐눈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장에서 흡수된 포도당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 대사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신진대사를 높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4. 항암 작용

쥐눈콩에는 강력한 항암물질은 글리시텐인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고 호르몬 문제로 생기는 자궁암, 유방암,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갱년기 증상 완화쥐눈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생리 불순, 안면 홍조 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뼈를 파괴하는 세포의 일종인 피골세포 형성을 억제하고 골형성에 도움이 되는 골아세포 형성을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해독 작용쥐눈콩은 예로부터 해독을 위해 약용되어 왔듯이 뛰어난 해독 효과를 통해 인체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키고 다양한 독성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변비 예방쥐눈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대장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익균을 늘려 배변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을 경우 독소가 배출되지 않고 여드름 등 피부 상태를 나쁘게 하는데 이때 식이섬유가 풍부한 쥐눈이 콩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8. 뼈 건강쥐눈콩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일반 콩의 5~6배 이상의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속 골세포를 재생하는데 관여하는 성분으로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은 물론 성장이 아이들의 발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9. 혈관 건강쥐눈콩에는 다량의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니안이 함유되어 혈당을 조절해 줍니다.

고지혈증에 효능이 있어 대사증후군을 개선하고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이를 통해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쥐눈콩의 부작용쥐눈콩은 날로 먹으면 소화가 어려워지므로 삶거나 볶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드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쥐눈콩은 날로 먹으면 소화가 어려워지므로 삶거나 볶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드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쥐눈콩은 날로 먹으면 소화가 어려워지므로 삶거나 볶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드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