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무도학원 “한바”에서 다시 태어나다

24~25일 권죽무도 2급 강사 양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무술도법통지”의 무술은 서민들에게 전승되고 있다.

1790년 조선 제22대 정조가 편찬을 명한 천파무예는 233년 만에 전장의 전통문화로 거듭났다.

태권도문화원(원장 오노균, 前 충청대학교 교수, 대전시의회 자문위원)은 지난해부터 한국의 무도를 남녀노소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생활무예로 대중화함과 동시에 태권도의 역사를 발굴해 왔다.

, 태권도의 독특함과 예술성 .

그는 베이징의 한 공원에서 많은 시민들이 수련한 태극권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올해는 ‘한국 방문의 해’입니다.

13년 만에 다시 대전 백야제가 열렸고, 10월에는 충청의 대표 축제인 세계금산인삼축제가 열렸다.

또 2027년에는 대전을 중심으로 ‘하계유니버시아드(세계대학경기)’가 충청권 4개 도시에서 공동개최된다.

이때 권화무도를 대전이 홍보하고 간판할 수 있는 문화의 상징으로 선정하여 태권도문화원을 건립하였다.

그 첫 번째 사업으로 ‘권법무예’는 자격기본법에 등록되어 시민의 건강증진과 여가활용을 위한 생활무예를 본격적으로 제공한다.

천파무도는 태권도처럼 부드러우면서도 태권도처럼 부드러운 전통무예다.

한편 대전은 충의의 땅으로 조선시대 유학자 동춘당과 여륜의 지도자 엄송시열의 강직한 정신과 한국 문인의 정신이 전승되어 온 충의의 고장이다.

.

권바무예는 송가의 시조인 송유진 송은진을 기리는 무예시범지인 상청당 한옥마을에서 열리며, 100여 명의 비무장 무사들이 정기적으로 권바무예의 기초를 다질 예정이다.

오 원장은 “태권도문화원이 올 상반기 ‘권법무도 지도자 100여 명’을 양성해 대전 홍보를 위한 홍보사절단으로 양성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