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방법

에어컨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방법

에어컨 청소 방법에어컨 청소 방법

겨울이 다가오면 많은 사람들이 난방기구를 정리하고 선풍기와 에어컨을 미리 점검하고 미리 꺼내놓습니다.

그러나 청결하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기관지 질환 등의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을 유의하여야 한다.

많은 소비자들이 전문업체를 부르거나 청소기를 이용해 스스로 청소하는 등 검소함에 대처하고 있다.

최근에는 벽걸이형에어컨, 시스템에어컨, 수직형에어컨, 무통풍에어컨, 창문형에어컨, 이동식에어컨 등 다양한 형태와 용도의 에어컨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제품의 모양이 어떠하든 먼지, 세균, 곰팡이 등이 공기 중에 퍼지지 않도록 사용하기 전에 철저히 청소해야 합니다.




에어컨을 청소해야 하는 이유

에어컨에서 나는 냄새는 대부분 곰팡이 때문입니다.

곰팡이는 수분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쉽게 생길 수 있지만, 단순 통기나 소독으로는 쉽게 제거하기 어렵다.

특히 라디에이터나 파이프에 쌓인 먼지는 청소가 어려우며 곰팡이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질병 통제 예방 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곰팡이는 기침, 코막힘, 인후통, 눈과 피부 자극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나 기관지 및 폐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곰팡이의 2차 감염에 매우 취약하므로 에어컨의 곰팡이 청소 및 관리가 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에어컨이 있는 집에서 어린이나 노약자,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있는 경우 청소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에어컨 청소 방법

에어컨은 전문가에게 청소를 맡기는 것이 가장 좋지만, 너무 더럽지 않다면 보통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에어컨에서 흡기 필터 또는 열 교환기는 분리하여 별도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 필터 위치나 분리 방법이 다르므로 사용설명서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 필터는 보통 벽걸이형 에어컨은 전면 커버를 열어서 쉽게 분리할 수 있는 반면, 세로형 에어컨은 후면이나 측면 커버만 분리하면 먼지 필터를 분리할 수 있다.

따라서 직접 청소할 때는 에어컨 모델명과 사용설명서를 확인하여 각각의 청소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청소 전문가

오염 정도나 분해의 어려움에 따라 에어컨을 직접 청소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염이 심할 경우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 LG 등 에어컨 제조사나 민간 청소업체의 청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세척을 위해 고압 세척, 스팀 세척, 열풍 세척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벽걸이형 에어컨은 5만원 정도, 세로형 에어컨은 10만원 정도.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려면 물로 헹구고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다른 화학 물질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이 들지 않으며 물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좀 더 꼼꼼한 청소를 원하신다면 베이킹소다나 에어컨 전용세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 제품들은 보통 10,000원 ​​초반대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세로형 에어컨이나 벽걸이형 에어컨은 보통 먼지를 걸러주는 외부 필터만 청소하면 충분하다.

그러나 필터를 청소한 후에도 냄새가 지속되면 필터를 통과하는 공기를 식히는 내부 순환 채널이나 라디에이터에 곰팡이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전문 청소업체를 찾아 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청소기 만들기

에어컨 청소기는 다이소나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집 근처에 그런 곳이 없다면 인터넷으로 구입하거나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면 된다.

직접 만드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중성세제, 베이킹소다, 물을 1:1:1 비율로 혼합하여 세척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분리된 필터에 클리너를 바르고 브러시로 닦아 먼지를 제거합니다.

에어컨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전원 코드를 뽑아 전원을 미리 차단해야 합니다.

벽걸이형 에어컨의 경우 먼지 필터는 전면 커버를 들어올리기만 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세로형 에어컨의 분해 방법은 측면이나 후면의 공기 흡입구 덮개를 제거하고 먼지 필터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필터 스크린을 제거할 때는 필터 스크린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변을 잡고 부드럽게 들어 올려 제거하십시오.

에어컨 청소 주기 및 유지 관리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의 환기가 어려운 경우 일주일에 한 번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리된 필터는 세제를 묻힌 칫솔로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그런 다음 깨끗한 물로 헹구고 그늘에 널어 말리십시오. 필터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변형될 수 있으므로 그늘에서 건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에어컨 청소 후 필터를 다시 장착하고, 팬모드나 제습모드를 사용하여 약 1시간 정도 내부의 습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젖은 상태로 사용하면 곰팡이가 다시 자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출시된 에어컨에는 자동 건조 기능이 있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더욱 방지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이 있는지 헷갈리신다면 반드시 건조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실외기 관리

에어컨을 켰는데도 냉기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 실외기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실외기도 청소하여 냉방 효율을 높이고, 실외기 주변의 물건을 치워 공기가 통하도록 하고, 실외기를 끈 후에는 물을 뿌려 쌓인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물 뿌리기가 어려우면 중성세제와 물을 섞은 뒤 걸레로 표면을 닦아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