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의 초기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

오늘은 에디터가 심근경색 초기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심근경색은 선진국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흔한 사망원인이다.


심근경색의 초기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

발병 직후 환자의 1/3이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했습니다.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여 전신에 혈액을 공급하는 기능을 유지합니다.

심근경색증은 관상동맥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는 심장근육이 관상동맥이 막혀 손상된 상태다.

이러한 혈액 공급 중단은 흉통, 심장의 수축기 기능 저하, 심장 부정맥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 환자의 50%는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에 사망하고, 치료를 받아도 사망률이 5~10%에 달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심근 경색에 대한 응급 처치

– 움직이지 말고 즉시 119에 전화하고 대학병원 응급실로 가십시오.

– 니트로글리세린을 혀 밑에 넣거나 뿌린 경우 즉시 복용해야 합니다.

– 발병 후 6시간 이내에 병원에 가면 심장 괴사를 줄일 수 있고, 12시간 이내에 병원에 가면 원활한 심장 근육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당장 대학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심근경색의 초기 증상

심근경색의 초기 증상은 가슴을 조이는 듯한 가슴 통증입니다.

압박감, 압박감, 매우 불쾌한 느낌 또는 터지는 느낌 등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떤 경우에는 목, 어깨, 왼팔 또는 복부의 통증을 호소했습니다.

또한 얼굴이 창백해지고 체온이 떨어지고 식은땀이 흘렀다.

그 증상은 역시 심장마비인 협심증과 유사하지만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의 증상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간헐적인 구토, 흉통 없음, 소화불량, 쓰라림, 날카로운 위나 턱 통증 등을 소화불량이라고 그냥 무시하면 치료기간을 놓칠 수 있습니다.

심근 경색의 원인

콜레스테롤이 관상동맥 벽에 쌓이면 섬유막이 관상동맥을 둘러쌉니다.

이 섬유막이 갑자기 터지면 내부의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노출되고 노출된 콜레스테롤 주변에 혈액이 고여 관상동맥이 막혀 심근사를 일으킵니다.

이것을 죽상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동맥경화증은 심근경색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됩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당뇨, 흡연, 가족력,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정신적 스트레스 등의 전질환도 심혈관질환, 심근경색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치료 방법

심혈관 질환 심근경색은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막힌 혈관을 열기 위해 풍선과 스텐트로 치료를 받습니다.

스텐트 시술은 혈관 조영술로 막힌 혈관을 찾아 혈관에 작은 풍선을 삽입하고 좁아진 부분을 풍선으로 확대한 뒤 스텐트라는 철망을 삽입해 혈관을 유지하는 시술이다.

이 외에도 혈전을 녹이는 약물요법이나 관상동맥우회술 등의 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심근경색 예방

심혈관질환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금주, 금주를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병 등의 선천성 질환을 조절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갑작스러운 격렬한 운동은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자전거 타기나 조깅과 같은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식습관

–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달걀, 생선, 소세지, 새우, 장어 등)은 일주일에 3번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고 소금 섭취량은 하루 5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선한 채소, 과일, 곡물, 현미 등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권장합니다.

– 소량의 식사를 자주 하고 카페인은 심장을 자극하므로 피한다.

심근경색의 초기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 급성 심근경색은 종종 경고 없이 발생합니다.

급성 환자의 50%는 무증상 환자이고, 나머지 50%는 협심증 증상을 보이는 환자이다.

급성심근경색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그럼 새로운 건강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