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은 모두에게 좋은 것일까?” – 사직재개발단지 방문

3.1 만세운동을 기념하여 도시촬영이 진행되었습니다.

. 사직재개발 1,2,3,4 지역을 방문. 어제 함께 미래 포럼이은진의 댓글과 참가자들이 찍은 사진 공유.

<参观社稷洞再开发区>

이은진 (미래포럼 회원)

3·1절에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어서 인권 연대의 마음으로 사직동 재건축지구와 운리단길을 걷기로 했다.

. 집은 똥강아지들이 지키고 있었고 나는 탈출했다.



나는 항상 시골에서 살았기 때문에 재건되고 있는 도시에서 살아본 적이 없습니다.

. 서울에서 일어난 줄 알았는데 청주에서도 일어났다.

. English Institute로 가는 길에 처음으로 재건축된 사무실을 보고 오늘 자세히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 아직도 홍수로 피해를 입은 우신강을 건너 사직동 재건이 한창인 곳에 이르렀다.

. 우선 공사가 진행중이라 공사화면이 그것은 바닥 수준으로 올라갑니다.

. 철거가 시작된 곳이라 먼지투성이입니다.

. 인권연대는 환경을 위해 먼지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 미세먼지가 많아지는 계절이라 더욱 예민해집니다.

.




재건축 예정이었던 골목길도 살펴봤다.

.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초라한 70.801970년대 골목길을 볼 수 있어서 최대한 사진에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 자세히 들여다보니 지금 하지 않으면 영원히 없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역사 속으로 사라진 장소를 기리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헛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에 대한8수천 가구가 지어진 이곳이 지어질 수 있을까?? 레고랜드 위기는 금융 산업을 뒤흔들었습니다.

, 최근 울산대우건설은 PF수수료 및 이자율 440 나는 수십억 달러를 들여 주상복합 건설을 포기했다.

. 현재 건설시장은 너무도 냉혹합니다.

. 그리고 연준은 금리를 인하할 의도가 전혀 없으며 이기적으로 다른 국가의 디폴트 상황을 만듭니다.

. 게다가 작년에 많은 가구가 팔렸고 젊은 세대가 일시적으로 팔았고 거기에는 아무도 살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미분양 주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다만, 상황의 시작이라 얼마나 걸릴지는 알 수 없습니다.

. 너무 어둡다.



오래된 도심의 재개발은 주민들에게 몇 푼의 비용이 들고 그들을 도심 밖으로 몰아냅니다.

. 점점 더 가난해지는 결과는 반갑지 않고, 개발업자만이 수익을 낼 수 있고 따라서 아파트를 계속 지을 수 있습니다.

. 주민과 개발업자가 이익을 공유한다는 순진한 생각은 완전히 버려야 하지만 열악한 주거환경은 막아야 한다.

.



그림 / 류하오찬, 페이 체, 이은진, 이은규